-
왼쪽 옆구리 통증이 심하다면 결석을 의심해봐야합니다.Health 2021. 6. 21. 23:38반응형
보통은 왼쪽 갈비뼈밑이 결리는 증상과 통증이 약간씩 있습니다.
몇해전 건강검진을 받았을때 초음파검사 결과 신장에 결석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결석때문에 통증이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은 결석이라고 봅니다. 요로결석이라고 해서 결석 자체가 왼쪽 옆구리 통증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할수 없습니다. 결석이 소변나가는 통로를 막았을때 통증인 느껴지고 결리는 증상이 나오는 것입니다. 요로결석 때문에 유발된느 통증들은 옆구리의 갈비뼈 쪽을 유심히 봐야합니다. 우리몸 가장 아랫부분에 위치한 옆구리의 12번째 갈비뼈를 만져보시면 통증이 따끔하게 있을겁니다.
옆구리 12번째 뼈 이것을 요통이라고 할수있는데 요통에 의해서 발생하는 허리 옆구리 밑 통증과는 다르다고 할수있습니다.
먼저 요로결석에 의해서 수반되는 증상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결석이 신장의 안쪽 부분과 요관의 내부에 존재한다면 소변이 배출될때 원활하지못해서 소변이 안나올수 있습니다. 우리몸은 음식물을 섭취했으면 영양소를 만들어내고 에너지를 생성하고나서 잔여물들, 그러니까 노폐물들은 소변과 대변으로 통해서 배출시켜야합니다. 계속 몸에 쌓아둔다면 독이 되겠죠.
우리몸은 항상성이라고 하죠. 계속해서 원래의 상태로 머물게하는것 입니다. home stasis라고합니다. 소변을 우리몸 밖으로 배출하는것이 잘 되지않으면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통증이 나타날수있습니다.
요관이 갑자기 팽창하게되면서 심하게 되면 통증이 더욱 악화되고 왼쪽뿐만아니라 다방면의 옆구리에서 통증과 함께 구토가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그외에도 속이 너무 더부룩하고 메스꺼울수도 있습니다.
또한 복부팽만감이 심해서 속이 안좋은 증상도 함께 유발될수있습니다. 어른인 경우가 이렇고
어린 아이들인 경우 결석이 몸에서 발견되었을때 옆구리가 아프지는 않습니다. 특별한 증상은 나오지 않지만 속이 메스꺼워하고, 소화불량과 함께 계속 트림을 할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예방과 치료하려면?
이제 치료를시작으로 완치를 하더라도 5년 이내에 30퍼센트, 10년 내 50퍼센트 이상의 환자들에게서 아주쉽게 재발하는 질환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재발을 막을수 없지만 최대한 억제하고 재발될수있는 확률을 줄이기위해 평소 관리가 필요합니다.
먼저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줘야합니다. 무더운여름 수분을 쉽게 빼앗기고, 땀도 많이 흘리는데요.
물을 많이 먹으라는 말보다는 하루의 소변량으로 체크를 해야합니다. 일일 소변량이 2.5ℓ이상이 되도록 수분섭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상생활속에서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하여 일정량 이상의 소변을 배출하게되면 요로결석 예방이 가능해지고
아무리 예방을 잘 하더라도 미세하게 작은 결석은 자연스럽게 배출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수분 섭취가 충분하게 되지 않으면 소변이 고농축으로되어 우리몸에서 또다시 결석을 만들수있습니다.
요로결석을 예방하려면 식단조절도 중요합니다. 절반 이상의 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수산칼슘석은 수산과 칼슘이 결합해서 만들어집니다. 요약해보면 수산이 많은 양배추 견과류 시금치 초콜릿과 같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안먹거나 피하라는 말은 하지않지만, 적당하게 먹으면됩니다.
그리고 구연산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레몬같이 신 음식들은 먹으면 좋습니다. 제철에 나는 귤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구연산 성분은 결석들이 결합을 하는데 방해하는 역할을 해서 결석예방하는데에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육류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들도 결석을 많이 만들수 있으니 통증이 있으신 분들이나 결석을 앓으신분들은 멀리하는게좋습니다.
반응형'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자중독으로가는 우울증 포모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자(증상) (0) 2021.07.17 소변 볼때 거품이 많은데 원인이 무엇인가요? (0) 2021.06.23 코로나 치료제 & 백신 부작용과 현상황 (0) 2021.06.20 직장여성 소변이 자주 마려워요 그이유 꼼꼼정리 (0) 2021.06.19 얼굴기미없애는방법 시술받지말고 셀프예뻐지기 (18) 2020.04.22